스톡작가의 길/스톡 사이트 소개

내가 그린 그림으로 부수입 만들기! - 스톡 사이트 소개 (6) 어도비스톡

저티장 2024. 10. 15. 18:44
반응형

 

안녕하세요, 스톡 작가로 활동중인 저티장입니다.

 

저는 2023년 4월부터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한 그림을 업로드하며 작가로 활동 해 왔습니다.

그 과정에서 겪었던 일들, 또 앞으로 겪어갈 일들을 공유하며

관심 있어하실 분들에게 정보를 제공 해 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.

 

해당 게시글에서는 제가 활동하고 있는 사이트들과 그 사이트들의 장/단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해볼까 합니다.

 

스톡 사이트에는 국내 사이트 글로벌 사이트 두 가지로 나뉘는데요,

그 중에서 제가 활동하고 있는 해외 사이트중 한군데를 소개 해 드릴게요.

 


 

 

 

어도비스톡 입니다.

 

어도비는 정말 모르는 분이 없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.

 

 

어도비스톡도 다른 사이트들과 마찬가지로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사진, 영상, 템플릿, 오디오 등 여러가지 부문에서 기여자로 활동하실 수 있어요.

 

저는 2023년 9월부터 벡터 아트 기고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.

요즘은 3D로 렌더링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일도 병행하고 있어요.

 

이 글을 쓰는 지금은 2024년 10월인데요,

약 1년동안 40만원정도의 수익이 났답니다.

 


 

어도비스톡의 장/단점?

 

일단 장점이라 함은,

노비를 하더라도 대감집 노비를 하라는 말이 있죠 ㅎ

규모가 큰 만큼 많은 사용자가 있고,

또 그만큼 내 그림이 판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이 가장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.

 

저만 해도 첫달에는 2장, 그 다음달엔 6장, 그 다음달엔 8장이 팔려서 참 이걸 계속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좌절스러웠지만

계속 하다보니 1년이 지난 지금은 한달에 50~60장씩 판매되고 있네요. ^^

 

그리고 어도비스톡은 다른 스톡사이트와 다르게

별도의 포트폴리오 없이 바로 작가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또 다른 장점이라 함은 AI로 생성된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,

저는 모든 작업을 제가 직접 하기때문에 제 피부로 와닿는 장점은 아닌듯 하지만

AI작업물이 시간대비 효율이 좋다는건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사실이기에..

적은 시간을 들여 수익을 볼 수 있다면 굉장한 이점인것 같습니다.

 

그렇다면!

 

어도비스톡의 단점은?

아직 발견하지 못한것 같습니다. ^^

굳이 꼽자면, 제 경우에는 배경을 제거한 PNG 이미지를 등록하는데,

그런 이미지의 경우 심사 시간이 좀 늦는다는 점일까요~

한 5~6주는 소요되는것 같아요.

 

그렇지만 AI나 EPS같은 벡터 확장자는 빠르게 승인이 되니

벡터 작업자분들은 그 부분에 있어선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될것 같습니다!

 


 

가장 많이 판매 된 이미지는?

 

 

제가 3D 작업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올렸던 두 장의 그림인데요

이 녀석들이 가장 많이 팔려주더라구요. ^^

실력이 가장 허접일 때 올린건데.. 왜 이렇게 많이 팔릴까? 생각 해 봤는데,

 

1. 한 장의 이미지 안에 여러 요소가 들어가 있다.

2. 요소끼리 겹치지 않아서 사용자가 별도의 수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.

 

요 두가지 이유가 핵심적인것 같습니다.

사실 소셜 네트워크라는 일상과 밀접한 주제여서도 있겠지만요 ^^

 

어느 스톡 사이트에서나 모듬으로 올린 이미지가 가장 반응이 좋은것 같아요.

저같아도 같은 값을 지불해서 이미지를 구매한다면 한가지 주제의 오브젝트가 여러개 있는걸 선택할것 같긴 합니다. ㅎㅎ

 


 

이미지가 판매되면 어떻게 알 수 있는가?

 

 

기고자 사이트 메인에서 우측 상단의 현재 수입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.

 

최신순으로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엔

왼쪽의 데이터 유형 선택을 [활동]으로 체크 해 주시고,

원하는 기간을 세팅한 후 [통계 표시]버튼을 클릭 해 주시면 됩니다.

 


 

최소 출금액은?

 

어도비스톡의 최소 출금액은 25달러입니다.

다만 최초 판매 후 45일이 경과 한 상태여야 합니다~

 


 

그래서 총 얼마를 벌었나?

 

 

 

이 글을 쓰는 시점으로부터 활동한지 딱 1년이네요~

그 기간동안 총 $299.29를 벌어들였습니다!

한화로 약 40만원 정도 되는 돈이네요

 

시작한 후로부터 8개월간은 아주 지지부진했네요~

그렇지만 점차 꾸준히 올라주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.

 

제 예상으로는 3D 이미지 제작이 변곡점이 되어줬던것 같아요.

각 사이트마다 선호하는 이미지가 다른것 같더라구요.

그 중에서 3D의 수요가 많았던건 어도비스톡이지 않았나 싶습니다. ^^

 

우상향 하는 모습의 그래프를 보니 무척 희망차고 뿌듯하네요

앞으로도 즐겁게 스톡 활동을 할 것 같습니다 ㅎㅎ

 

 

반응형